»
S
I
D
E
B
A
R
«
[책리뷰] 100명 중 98명이…
December 13th, 2015 by Wegra Lee

<100명 중 98명이 틀리는 한글 맞춤법>과 <100명 중 98명이 헷갈리는 우리말 우리 문장>

우리말은 너무 어렵다. 원칙도 이상한 게 많고 그나마도 갖가지 예외로 점칠되어 있다. 줄곧 한자 문화권에 속해 있다가, 일본에 점령되었다가, 해방 후 이어진 급격한 서구화로 우리 줏대를 가지고 차근히 우리 말을 발전시켜올 겨를이 없었다.

그래서 프랑켄슈타인이 되었을지라도.. 우리말은 우리말. 더구나 관련 업을 택한 나에겐 의무로라도 이쪽 지식을 갈고닦아야 하기에, 가볍게 읽을 요량으로 선택한 책이 이 두 권이다. 제목부터가 부담없이 보이지 않는가?

이 책들은 일상에서 많이 쓰면서 자주 헷갈리는 내용을 사례 중심으로 묶어두었다. 쭉~ 읽어보며 확실히 모르던 부분을 표시해놓고 이따금 그 부분만 다시 보는 형태로 읽으면 가장 효과적일 것 같다. 그러고 보니 나도 아직 딱 한 번 정독하고 다시 보지 않아서인지.. 기억에 남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우선 나부터 실천을…

지금은 맞춤법 시리즈가 두 권 더 나왔다. 우리 글 맞춤법은 뭘 그리 복잡하게 만들어놔서 이렇게 많은 책이 필요한지… 다른 두 권도 사서 읽어볼까 하다가 한 텀 쉬었다가 다시 생각해보기로 했다. 아마 내년에는 읽게 되지 않을까?


»  Substance: WordPress   »  Style: Ahren Ahim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