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
I
D
E
B
A
R
«
Google Wave and RTC/Jazz
October 4th, 2009 by Wegra Lee

RTC/Jazz 를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것 몇 가지를 뽑자면, 어설픈 통합 메신저와 텍스트 위주의 빈약한 편집 기능이었다.

Lotus Sametime 등 별도 외부 메신저를 쓸 수 없는 사람들을 고려해서 자체 메신저를 좀 더 보강해준다면 더 없이 좋을 터인데.. 그쪽은 아직 우선순위가 높지 않은 듯 하다.. 한창 3.0 계획중이니 요구사항을 올려봐야겠다.

편집 역시 Wiki 정도의 풍부한 표현력을 보여준다면 한층 호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Project Plan 등에서 이미 Wiki 를 사용하고 있어서 이를 work item 편집에도 반영해달라는 요청이 몇 번 있었는데, 이러저런 이유로 당시엔 거절했었다.

아무튼.. Google Wave 소개 동영상을 보고 있자니 RTC 의 단점들을 보완해줄 훌륭한 기술들이 확실해 보인다. 문제는 다른 회사이고 아직은 서로 자신들의 일에 집중하느라 벌써부터 협업을 바라기에는 무리이지 싶다.

IBM Rational 도 소셜 개발이라는 측면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RTC 3.0 계획에 이미 OpenSocial 연동 등이 item 으로 잡혀 있고, 지난 8월 25일에 있었던 “Working smarter:Enriching the Jazz environment with social software” (mp3, transcript)라는 텔레컨퍼런스에서도 관련 주제로 이야기가 오갔다. IBM 에선 당연하게도 자사 제품인 Lotus Connections 를 1차 대상으로 삼고 있다.

Google Wave 가 어찌될 진 모르겠지만.. Connections 는 아무래도 상용 제품이다보니 RTC/Jazz 와 잘 융합된다해도, 나와같은 사람은 그 혜택을 얼마나 누릴 수 있을지 짐작하기 쉽지 않다. 또한, Connections 는 Blog, Wiki, Profile 등 기존 유명 소셜 기능들을 잘 묶어놓았다는 느낌 정도이지만, Wave 는 혁신을 함께 수반한 훨씬 멋진 제품이 될 것 같다.

결론은.. 오픈 프로젝트를 하는 사람들이 참 부럽다. 좋은 툴들은 부담없이 사용해볼 수 있고, 접목할 수 있으니.. 나처럼 손가락만 빨고 있을 필요는 없지 않은가. ^^


»  Substance: WordPress   »  Style: Ahren Ahim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