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
I
D
E
B
A
R
«
[책리뷰] 그로스 해킹
October 15th, 2015 by Wegra Lee

48614827

이 책이 처음 판매 순위에 올랐을 때 난

“뭐야? 내가 싫어하는 보안 책이 또 나왔군”

하며 저 멀리 관심 밖으로 밀어뒀다.

그렇게 볼 일 없을 것 같던 책이었는데.. 어느날 누군가가 무슨 이유에선지 내게 이 책을 주고가서.. 예의상 거들떠보게 되었다. 그런데..

“잉! 보안 책이 아니잖아!”

그렇다. 이건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 책이었다. 그래서 마케팅 쪽 사람에게 그로스 해킹이 뭔지 아냐고 물어보니.. 모른단다.

그렇다. 이건 기존 마케팅 이론과 다른.. 말하자면 마케팅 분야에서의 스타트업이라 할 수 있는 이론, 혹은 실천법이라 할 수 있다.

이쯤에서 그로스 해킹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그로스 해킹은 전통적인 마케팅 교본을 집어 던지고, 그 자리를 검증 가능하고 추적 가능하며 확장 가능한 고객 확보 기법들로 대체하는 사업 전략이다. 전통적인 마케팅 도구가 광고, 홍보, 돈이었다면 그로스 해킹 도구는 이메일, 클릭당 지불 광고, 블로그, 플랫폼 API이다.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는 ‘브랜딩’과 ‘마인드 공유’ 같은 모호한 개념들을 추구하는 데에 반해 그로스 해커들은 끊임없이 이용자와 성장을 추구한다. 그리고 그로스 해킹이 제대로 먹혔을 때 이 이용자들은 더 많은 이용자들을 만들며, 늘어난 이용자들은 더욱더 많은 이용자들을 끌어들인다. 그로스 해킹 기법은 스타트업을 아무 것도 아닌 것에서 위대한 것으로 변화시키는 성장 머신으로써 스스로 존속하고 자가 증식하는 창조적 존재이자 운영자이며 시스템이다.

-『그로스 해킹』(길벗, 2015)

내 나름 정의해보면 이렇다.

그로스 해킹은 제품의 성장(그로스) 원리를 파악해 그 핵심을 해킹하는 마케팅 실천 기법이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면.. 최근 수년 간 급속히 성장한 스타트업들이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들을 특징을 정리하고 방법론을 제시한 것이라 보면 된다. 드랍박스, 넷플릭스, 페이스북, 구글 등 여러 예가 나온다. 평소 스타트업 성공 스토리에 관심 많은 사람에게는 그 이야기 하나하나는 이미 잘 알고 있겠지만, 이 책은 그 방식들을 일관된 방법론으로 정립하려 시도한다는 점에서 여전히 읽어볼만할 것이다.

단순한 정립에서 그치지 않고 이 책 자체의 홍보에도 저자가 터득한 그로스 해킹을 적용해보았고, 성공적이었다. 그 방법도 책에 실려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역자는 한국의 성공적인 스타트업들을 인터뷰하여 그들이 활용한 그로스 해킹 이야기까지 잔뜩 실었다.

스타트업을 이끄는 사람과 스타트업을 생각하는 사람들.. 기존 사업에서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시도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할만한 책이다.

at [개앞맵시 스타트업편]


»  Substance: WordPress   »  Style: Ahren Ahim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