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
I
D
E
B
A
R
«
‘메타프로그래밍’이란?
Feb 27th, 2014 by Wegra Lee

메타?

나중에 더해져서 다른 개념을 보강 혹은 완성하는 것
A concept which is an abstraction from another concept, used to complete or add to the latter.

메타 데이터?

다른 데이터를 기술하는 데이터

metadata

책이라는 ‘실체를 훼손하지 않고’ ‘언제건’ 정보를 ‘더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실체에 접근하지 않고도’ 메타 데이터만으로 대상을 다룰 수 있다.
예> 분류, 검색, 정렬 등

메타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에 메타 정보를 활용하는 것!
즉, 프로그램 본체 작성 후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활용 예>

* 자바 어노테이션 (참고 – JUnit 4, 60초만에 익히기)
* AOP(Aspect-oriented programming): 로깅, 동기화, 권한 확인 등
* C++ 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
* Ruby: 런타임에 객체 인스턴스에 새로운 메서드 추가

장점

부차적인 요소 혹은 변경될 소지가 있는 요소를 메타 정보로 추출하여 핵심 로직만 남겨둘 수 있다.
따라서 소스 코드의 가속성과 프로그램의 유연성이 높아진다.

단점

자칫 전체 로직의 연결 고리 일부가 사라져서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단일 책임 원칙: 그 단순함과 복잡함
Feb 10th, 2014 by Wegra Lee

(원문) SRP: Simplicity and Complexity

Effective Unit Testing의7.1.2절에서 인용한 블로그 글이다.

단일 책임 원칙: 그 단순함과 복잡함

단순한 것이 차차 복잡해지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 알랜 퍼리스(Alan Perlis)

SOLID 원칙 중 하나인 “단일 책임 원칙(SRP, The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객체지향 설계 원칙 중 하나다. 나는 이로부터 단순함과 복잡함을 동시에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원칙을 알게 된 게 수 년 전이고, 직접 관련 글을 써본 지도 일 년이 넘었다. 하지만 이를 실무에 적용하기란 여전히 쉽지만은 않다. 수년간 여러 개발자에 이 원칙을 전파하면서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모두가 이 원칙의 의미는 이해하고 있지만, 막상 코딩할 때에는 까맣게 잊어버리거나 적용하는 법을 몰라 헤매는 것이다. 그래서 이 문제를 바라보는 나의 관점과 지금껏 겪어왔던 경험을 이야기해보려 한다.

외적 측면 (참고: 책에서는 ‘외면’이라 번역함)

모든 클래스와 메서드는 단 하나의 역할만 수행해야 한다.

이것은 내가 “외적 측면”이라 부르는 것으로, 이름이 중요한 상황이다.

외적 측면은 새로운 코드를 작성할 때 주로 고려된다. 무엇을 하는 코드인지 생각해본 후, 클래스나 메서드를 작성하고, 새 코드가 하는 일을 잘 표현하는 이름을 지어준다. 코드를 읽을 때도 외적 측면이 작용한다. 이름만 봐도 클래스나 메서드가 무슨 일을 하는지 바로 알 수 있어야 한다.

여기까지 이해하는 데 아무런 무리가 없으리라 믿는다.

그렇다면 이처럼 이해하기 쉬운데도, 사람들은 왜 이를 잘 지키지 않을까? 왜 적절한 클래스와 메서드를 찾으려 수천 줄의 코드 속에서 헤매고 있는 걸까? 그럴싸한 이유가 몇 개 떠오른다. 아마도 우리는 작명에 소질이 없나 보다. 혹은 너무 일반적이거나 광의적인 이름을 써서 너무 많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것도 아니면 그냥 신경 쓰지 않는 것일 지도.

내적 측면 (참고: 책에서는 ‘내면’이라 번역함)

클래스와 메서드를 수정해야 하는 이유는 오직 하나뿐이어야 한다.

이는 내가 “내적 측면”이라 칭하는 것으로, 단일 책임 원칙의 또 하나의 (자주 잊히는) 측면이다.

내적 측면은 기존 코드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코드를 집어넣으려 할 때 고려된다. 다시 말해, 각 클래스와 메서드가 무슨 일을 하는지 파악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때 분석해야 할 코드량이 예상보다 훨씬 많아 좌절할 때가 많은데, 주원인은 클래스나 메서드가 원래 해야 할 일보다 훨씬 많은 것을 처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적 측면보다 내적 측면에 집중하면 단일 책임 원칙을 적용하기가 한결 쉬워진다. 즉, 역할에만 신경 쓰지 말고, 클래스나 메서드를 변경해야 할 이유가 몇 가지나 되는가를 항시 고민하자.

그렇다면, 언제 어디서 일이 틀어지는 것일까?

노트: 대게 개발자가 TDD와 리팩토링을 하지 않는 조직일수록 단일 책임 원칙에 어긋나는 사례가 많다.

생각해보자. 경험상 단일 책임 원칙에 어긋나는 사례 대부분은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가까운 클래스와 메서드에서 발견되었다. 예를 들면, 웹 애플리케이션의 거대한 컨트롤러나 액션 클래스, 스윙 애플리케이션의 거대 이벤트 핸들러, 이벤트 기반 시스템에서 메시지 처리를 담당하는 거대한 메서드 등이 있다.

이는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가까운 클래스와 메서드는 더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이런 메서드는 수많은 비즈니스 규칙이나 복잡한 워크플로우를 관장하는 경우가 제법 많다.

거래 정보를 담은 거대한 XML 파일을 입력받는 시스템을 상상해보자. 그리고 이를 처리하는 첫 메서드는 TradeService 클래스의 “processTrade(tradeXML)”라고 해보자. 이 메서드의 역할이 무엇인가? 바로 거래를 처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름은 적절한가? 이 시스템은 입력받은 거래(trade)를 처리(process)하길 원하니 첫 메서드의 이름으로 processTrade는 적절해 보인다.

다른 예를 보자.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 고객이 상품 몇 개를 장바구니에 담고, 지불 정보를 입력하고, “주문” 버튼을 클릭했다. 그렇다면 뒷단에서는 주문 발주를 위해 대략 placeOrder(order) 정도의 메서드를 호출할 것이다. 나쁘지 않다.

생각 발전시키기

일반적으로,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가까운 코드일수록 더 폭넓고 일반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시스템 인터페이스에서 멀어질수록 더 좁고 특수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앞의 두 예에서, processTrade와 placeOrder 메서드는 단 하나의 역할만 수행한다고 주장할 수 있다. 전자는 입력받은 거래를 처리하고 후자는 고객의 주문을 발주한다. 그래서 단일 책임 원칙의 외적 측만을 고려하는 개발자라면 거리낌 없이 관련된 코드 모두를 그 메서드 안에 욱여넣을 것이다.

문제는 거래 처리와 주문 발주가 심히 복잡한 작업이라는 데 있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고, 수많은 비즈니스 규칙과 요구사항을 만족하게 하기 위한 수백 수천 줄의 코드를 작성해야 할 것이다. 그러니 이 많은 코드를 한 메서드에 욱여넣는 것은 단일 책임 원칙을 명백히 위반할 뿐 아니라, 어리석기까지 한 일이다.

단일 책임 원칙을 만족하는 코드를 만들려면, 변경 사유가 오직 하나뿐이어야 한다. 이는 다음과 같이 발전된 생각을 이끌어내 준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가까운 클래스일수록 더 많은 것을 위임(delegation)한다. 반면, 시스템 인터페이스에서 멀리 떨어진 클래스일수록 위임할 것이 적어진다.

전통적인 자바 웹 애플리케이션의 컨트롤러가 좋은 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가까운 컨트롤러는 폭넓은 역할을 담당하며 비즈니스 로직은 모두 다른 객체에 위임한다. 컨트롤러는 단순히 흐름만 제어할 뿐이다. 정 반대로, 매우 특수하고 제한된 역할만 수행하는 DAO(Data Access Object)는 일거리를 다른 클래스에 위임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 중간에 위치하는 서비스는 자신의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지만, 종종 다른 협력 객체에 작업을 위임하기도 한다. 서비스는 컨트롤러보다는 좁고 DAO보다는 광범위한 역할을 처리하는 게 보통이다. 어쨌든, 각 클래스와 메서드는 단일 역할만을 담당한다.

다르게 질문하기

다른 개발자에게 맨토링해주거나 함께 짝(pair) 프로그래밍을 하며 한 메서드 안의 코드량이나 클래스 안의 메서드 수를 가지고 논쟁을 벌일 때가 많다. 단일 책임 원칙의 외적 측면만을 근거로 내세운다면 코드가 하는 일이 너무 많다는 걸 잘 인정하지 못하는 개발자가 많을 것이다. 그래서 내적 측면이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이제는 메서드나 클래스가 맡은 역할이 몇 개인가를 묻는 대신, 수정해야 하는 이유가 몇 가지나 되느냐고 묻기 시작했다.

발자취..
Feb 4th, 2014 by Wegra Lee
  • 1990년, 처음 컴퓨터를 접하다. 별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 1991년, 나의 첫 작품, WEGRA를 만들다.
  • 1995년, 진로를 정하다.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세상을 직접 만들 수 있다는 매력에 빠지다.
  • 1997년, 컴퓨터학과에 입학하다.
  • 1998년, 개발자로서의 첫 회사 생활을 시작하다.
  • 2004년, 큰 꿈을 품고 대기업 생활을 시작하다. SQA, 표준화, PL, 스마트폰 플랫폼 아키텍트, 서버 개발 등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다.
  • 2011년, 실리콘 밸리를 꿈꾸며 창업 전선에 뛰어들다.
  • 2014년, IT 서적 편집자가 되다. 장기 목표였던 후진 양성 활동을 조금 일찍, 다른 방식으로 시작하다.

편집자로서의 첫날,

지나온 발자취를 간략히 정리해보았다.

»  Substance: WordPress   »  Style: Ahren Ahimsa